입학

  • 석사과정(off-line)
    • 행정학과 행정학전공
    • 행정학과 사회복지전공
    • 정책학과 부동산전공
  • 석사과정(on-line)
    • 행정학과 행정학전공
    • 행정학과 사회복지전공
  • 부동산최고위과정
    • 전공소개
    • 교과목소개
    • 강의일정표

행정학과 행정학전공

HOME전공/프로그램 석사과정(on-line)행정학과 사회복지전공교과목 소개

행정학과 사회복지전공

  전공필수    
       
  사회복지 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의 원론적 주제인 사회복지의 개념, 본질, 이념, 윤리, 발달과정 등을 소개한 후 사회복지 주요 분야들을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개인의 성격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생리적, 사회적 및 제도적 요인들을 이론적인 측면에서 고찰함으로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과의 상호관계를 체계적으로 이해함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현대 복지국가의 주요 실천수단인 사회복지정책을 이론과 실제를 접목하여 고찰한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정책의 형성, 운영원리, 사회경제적 배경 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이에 기초하여 현행 한국사회복지정책의 현황 과 문제점을 분석한다.    
       
  사회복지법제 (Social Welfare Laws)    
  사회복지법의 개념, 가치, 목적 및 일반 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논의한다. 아울러 현행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내용들을 검토하여 사회 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어지는가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본 과목은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제이론을 살펴보고, 현행 사회복지행정을 분야별로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질병, 노령, 빈곤 등 사회문제에 대한 원인분석과 국가의 행정적 대응을 논의한다.    
       
  사회복지실천론 (Foundation of Social Welfare Practice)    
  본교과목은 사회사업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하고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 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논의한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대상 별 사회복 지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Foundation of Social Welfare Practice Skill)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을 학습하는 것으로서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개인, 가족, 집단을 치료하기 위한 상담사의 기본 자질을 태도, 기법 등을 배양한다.    
       
  사회복지조사론 (Social Welfare Research Method)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 절차, 가설설정과 개념 정의, 조사설계, 측정도구개발,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의 일반화에 따른 기본이론과 기법을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가설 설정으로 부터 자료분석에 이르는 전과정에 걸쳐 사회조사 방법론을 논의하며, 가상적인 Project 를 통해서 조사연습을 실시하도록 하고 조사계획서 및 보고서 작성요령까지 학습하도록 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본 교과목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사례연구와 모델응용을 통해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여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Field Work Practice)    
  사회복지이론을 사회사업 현장에 적용, 실천함에 있어서 사회사업 실제와 이론과 기술 을 체험적으로 습득하게 하는 교육과정이다. 학생들은 사회복지 실무현장에서(예, 사 회복지관) 서비스의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사회복지기관 슈퍼바이저의 지도와 학교 실습 교수의 지도를 통해 실직적인 업무를 습득한다.    
       
   전공선택

 

       
  여성복지론 (Social Work with Women)    
  여성복지에 대한 이론과 실천방안을 학습하여 여성복지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배양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에 대해 논의하고 현 대사회에서 여성과 관련된 주요 사회문제들의 원인 분석과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 접근 법을 검토한다.    
       
  가족복지론 (Family Welfare)    
  본 교과목은 현대사회에서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 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현황 등 에 관하여 고찰한다.    
       
  사회복지자료분석론 (Social Welfare Data Analysis)    
  사회복지학의 과학적 특성을 재고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의 조사(연구)자료를 분석하 는 지식과 기술이 필요한 바, 본 교과목은 통계분석의 기본적 특성과 분석절차를 논 의하고 구체적인 조사질문과 가설에 따른 다양한 통계적 분석 방법을 소개한다.    
       
  의료사회사업론 (Medical Social Welfare)    
  보건의료기관의 환자를 대상으로 수행되는 사회사업실천의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 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환자와 가족에게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 요인들을 학습 을 하며, 환자들의 기능회복을 위한 자원과 기회를 파악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 Social Work)    
  본 교과목은 정신건강에 대한 사회복지의 역할과 지역사회 접근방법을 체계적으로 분석 하고 정신건강에 대한 사회복지의 적용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한다.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 Analysis)    
  사회복지정책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국가의 주요대책이라는 관점에서 사회문제를 이 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논의한다. 또 한국사회의 대표적인 문제를 분야별 로 분석하고, 이들에 대한 사회적 대책을 개별 project를 통해 모색한다.    
       
  자원봉사론 (Volunteer & Social Welfare)    
  자원봉사의 의미와 형태를 검토하고, 건전한 시민사회의 육성을 위한 자원봉사의 역할 과 기능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영역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공동 체 의식을 강화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 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아동의 성장과 복지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제반 제도적 현황에 대해 학습한다. 사회 복지의 관점에서 세계 각국의 사례를 비교론적으로 다루고, 또 현실 속의 아동사회사업 의 노하우들을 공부한다.    
       
  청소년복지론 (Youth Welfare)    
  심리학적, 사회학적 관점을 원용하여 청소년기의 특징을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 년의 복지를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사례들을 살펴보고 실제 응용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한다.    
       
  노인복지론 (Welfare for the Elderly)    
  노령화 사회 속에서 급속히 대두되고 있는 노인복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노인기의 신체적, 심리적, 가족관계적 특징들을 살펴보고 이의 사회적 맥락에 대해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적 복지프로그램을 비판적으로 살펴보고 개선방안을 찾아본다.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커뮤니티 수요를 인지하여 측정하고 이를 실제 서비스프로그램으로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지식들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프로그램을 적절하게 개발하고 평가하여 효과적이고 동시에 효율적인 프로그램이 안정되게 시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제반 테크닉들을 배운다.
   

 

빠른 이동 메뉴

퀵메뉴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Portal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 
학사일정
  • 장학정보
  • 강의시간표
  • 서식자료실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대표전화:031-219-1586, 1947
  • COPTRIGHT(C)2013 Graduate School of Public Affairs.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